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成知炫 (한국관광대학)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85 - 101 (17page)
DOI
10.14817/jlak.2012.03.3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してみせる」에 사용되는 동사가 표정·몸짓을 나타내는 동사인 경우를 대상으로「してみせる」의 문맥적 특징 및 의미·용법을 고찰하였다.
표정·몸짓을 나타내는 동사는 「してみせる」에 사용되는 동사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してみせる」의 중요한 어、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成2009:113~114). 그러나 표정이나 몸짓은 누구나 간단히 실행할 수 있는 동작으로「してみせる」가 시범(「手本」)이나 과시(「みせびらかし」)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에『CD-ROM版 新潮文庫の100冊』를 대상으로 「してみせる」에 표정·몸짓을 나타내는 동사가 사용되어 진 경우의 의미·용법을 고찰한 결과,「してみせる」동작이 문맥에서 「반응」(질문, 명령, 의뢰에 대한 반응)、「피로(披露)」(관객들 앞에서 예능, 마술, 노래, 특기 등을 보이는 것)、「시범」(어려운 동작이나 사용방법 등의 모범을 보이는 것)、「과시」(소유물, 지식, 동작 등을 뽐내는 것)、「강조」(앞 문맥에 나타나있는 명령, 금지, 감사, 놀람, 이야기의 내용을 강조)、「신호」(눈짓, 몸짓 등으로 신호하는 것)、「직접지시」(「이것」「여기」「이렇게」에 해당하는 대상이나 동작을 직접 나타내는 것)등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또한、「してみせる」의 각 의미·용법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비율을 실제로 조사한 결과,「강조」의 의미·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과,「してみせる」의 대표적인 의미·용법으로 일컬어지는「시범」「과시」의 사용빈도가 극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の?討
3. ?究方法
4.「してみせる」の意味 · 用法
5. おわりに
參考文?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