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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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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민 (서울시립대학교) 고주연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7 - 4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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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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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도시철도 환승 역세권에 대한 합리적인 개발방향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역세권의 토지이용과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환승역을 대상으로 이용자 영향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환승역의 승하차 이용자 수는 역세권의 토지이용을 나타내는 총 연상면적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환승역의 환승 이용자 수는 도시철도 네트워크상의 중심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시 환승역의 네트워크 중심성은 도심에 위치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울 도시철도 각 호선별 영향력은 모두 2호선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승하차 이용자 수는 1호선, 4호선의 영향력이 높고, 환승 이용자 수는 4호선, 7호선의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환승 역세권의 합리적인 토지이용을 위해서는 이용자 영향요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방향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과 선행연구 고찰
Ⅲ. 변수의 설정과 분석
Ⅳ. 분석의 결과와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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