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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경 (부산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75집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1 - 3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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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기초적 고민으로부터 출발하고 또 그 고민을 지속하는 것이 교육철학이라는 주장아래 교육철학자로서의 니체를 성찰한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담론과 마찬가지로 니체는 교육의 주제어로 삶과 나-자신을 채택한다. 이때의 교육은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을 발현하도록 이끈다. 니체에 의하면, 이끄는 교육은 지속적인 수고의 집적이며, 통일성도 그 지점에 위치한다. 본 논문은 그러한 논의와 연관하여 니체의 계보학, 진리, 영원회귀, 운명애 등을 탐구하고 그것을 통해 니체가 말하는 ‘진정한 교육’ 그리고 ‘윤리적 교사’를 제안한다. 또한 교육의 주요 논점인 공동체의 문제에 관한 니체의 시각을 드러낸다. 니체에 의하면, 개별자의 총체가 전체의 변화를 이끈다. 그런 점에서 니체의 논의는 이데아의 실현이라는 공동체의 목표를 우선하는 플라톤의 논의와 변별점을 갖는다.

목차

[한글 요약]
1. 머리말
2. 니체, 삶과 교육철학
3. 니체, ‘나’의 ‘현재’와 교육철학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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