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맹영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길은배 (한국체육대학교) 최현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3-R05]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393 (39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북한이탈주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탈북청소년 수도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미래 통일세대인 남북한 청소년들의 상호이해 및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탈북청소년들의 사회통합 정책방안을 도출해 내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탈북청소년 관련문헌 분석 및 국외 주요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탈북청소년과 일반청소년, 탈북청소년 주변의 관찰자(교사 및 현장전문가 등)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상호인식과 사회통합관련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워크숍, 정책자문회의 등을 통하여 탈북청소년을 위한 사회통합방안 등 관련정책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와 면접조사 결과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첫째, 탈북청소년 개인맞춤형 교육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전담코디네이터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탈북청소년 대상 대안교육시설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탈북청소년대상 진로ㆍ직업지도 내실화 및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교육 제도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탈북청소년 가족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여섯째, 탈북청소년 정착지원 협의체 구성 및 전담기관 건립ㆍ운영이 필요하다. 일곱째, 탈북청소년 이해교육 및 연수 강화가 필요하다. 여덟째, 탈북청소년 대상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돌봄기능 강화가 필요하다. 아홉째, 청소년수련시설 등을 활용한 사회통합프로그램 확대실시 및 통일교육 내실화가 필요하다 등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멘토교사 사전연수 실시 및 일반청소년과의 1:1멘토링사업 활성화, 전담코디네이터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의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방안 4과제, 탈북청소년 교육이력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교육지원, 탈북청소년 가족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탈북청소년 학부모 대상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제도화 등의 탈북청소년 지원체계 개선을 통한 사회통합방안 7과제, 탈북청소년 대상 청소년시설활용 사회통합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등의 청소년활동 및 시설을 통한 탈북청소년 사회통합방안 2과제가 도출되었다.

목차

[표지]
[발간사]
[국문초록]
[연구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내용
4. 연구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 탈북청소년 관련연구 동향
2. 탈북청소년 개념 및 현황
3. 탈북청소년 대상 지원정책
4. 사회통합에 대한 이해
5. 문제점 및 시사점
[제3장 외국의 사회통합정책]
1. 이스라엘의 사회통합정책 및 시사점
2. 독일의 사회통합정책 및 시사점
[제4장 상호인식 및 통일관련 의견 조사 · 분석]
1. 설문조사 개요
2. 설문조사 결과
3. 면접조사 개요
4. 면접조사 결과
5. 소결 및 시사점
[제5장 정책제언 :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1. 탈북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및 문제점
2.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116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