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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석봉 (울산대학교) 이도형 (포츠머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09 - 1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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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은 현대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조하여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를 반영하는 많은 기존 연구에서 이들 지향성이 기업성과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유의한 관계를 밝히지 못하였고, 부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연구들도 나타나는 등, 실증결과에 있어 일관성에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한국 벤처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하위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경쟁자지향성 및 고객지향성이 각각 기업의 혁신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벤처 및 중소기업 362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지향성의 하위변수 중에서 혁신성과 진취성은 혁신성과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위험감수성은 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의 하위변수인 고객지향성은 혁신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쟁자지향성은 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혁신성과는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벤처 및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 안에 내재되어 있는 혁신성과 진취성 및 고객지향성이 기업의 혁신성과를 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가지향성 및 시장지향성의 하위변수와 기업의 혁신성과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설명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 경제발전의 중요한 성장엔진인 벤처 및 기술혁신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원 정책결정에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분석방법론
Ⅳ. 실증결과의 해석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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