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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석 (세명대학교) 권종욱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70 - 47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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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 기호사각형 모델을 활용하여 1인 창조기업 육성정책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정부(중소기업청)는 청년 실업문제를 해결하고 청년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최근 부각되고 있던 ‘1인 기업’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를 정책에 반영하여 2008년에 ‘1인 지식기업’ 육성정책을 발표하였으나 현실적 비판에 직면하게 되면서, 2009년에 이를 변경하여 ‘1인 창조기업’ 육성정책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기호학적 분석에 따르면 정책법안 내에서 기호학적으로 충돌을 일으키는 부분( i = 1, i = 5인 미만일 경우, 1 = 2∼5)이 존재하고, 벤처생태계의 자연스러운 현상인 공동창업에 대한 부분을 정책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호학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1인 창조기업’ 정책에 대한 새로운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① 1인 지식기업 → ② 1인 창조기업 → ③ 1+1 창조기업으로 발전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1인 창조기업의 등장배경과 정책 현황
Ⅳ. 1인 창조기업정책 분석틀
Ⅴ. 1인 창조기업의 기호학 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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