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혜 (경성대학교) 홍순옥 (경성대학교) 탁장환 (동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5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97 - 1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영어교육이 현장에서 합리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B시와 Y시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260명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김미나(2008)와 유진희(2011)가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유치원 교사의 직위, 경력, 학력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유치원 교사는 유아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 영어 교과목을 담당할 의사에 대한 인식은 있다와 없다의 비율이 동등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 영어 교과목을 담당할 의사가 있는 교사와 없는 교사 모두 누리교육과정과 연계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유아 영어교육이 보다 올바르게 실천되기 위해 누리과정과 통합된 프로그램 개발과 정부의 합리적인 정책 제시가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259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