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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운 (숭실대학교) 김연진 (숭실대학교) 김동호 (숭실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87 - 19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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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제 공연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션 기반 증강현실로서 배우가 착용한 의상 표면에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투사하여 정합하는 프로젝션 매핑 기법을 제안한다. 현대 공연예술에서 시각적 표현의 확장을 위해 프로젝션 기술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 무대세트나 대도구와 같이 공연장의 실내 환경이나 특정 객체의 외관을 증강하는 것에 한정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션 매핑의 대상을 배우의 의상으로 확장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더 나은 시각적 관객 경험을 유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션 매핑의 대상이 되는 배우 의상을 유연한 형태를 갖는 동적 객체로 정의하고 기존의 프로젝션 매핑 기법을 적용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한계를 분석한다. 또한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시간 마스킹을 통한 프로젝션 매핑 기법과 이를 적용한 유연한 형태를 갖는 동적 객체 대상의 실시간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 설계를 제안함으로써 실제 공연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및 연구방법
2. 관련연구
3. 실시간 프로젝션 매핑을 위한 배우 의상 특성 분석
4. 실시간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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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47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