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종민 (SK 플래닛) 하현남 (SK 플래닛) 홍상우 (SK플래닛) 강효진 (KAIST) 정경원 (KAIST)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07 - 31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성 평가는 UI 의 완성도를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UX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컨텐츠 기반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가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지각되는지, 어떤 요소에 의해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 만족을 하는지 등을 파악하는데는 사용성 평가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비록 사용성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이나, 그 외 다양한 사용자의 주관적인 태도,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변수등은 포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사용성뿐만 아니라 실제 시장에서 서비스의 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내적, 외적 경험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컨텐츠 기반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전반을 정략적으로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UX 인덱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된 UX 인덱스를 기반으로 실제 출시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모델을 검증하고, 결과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본 인덱스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표
2. 연구 프로세스 및 방법론
3. 연구 결과
5. 결론 및 활용 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48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