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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종호 (삼성디자인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69 - 37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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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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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위한 스케치행위는 다양하고 복잡한 디자인과제의 여러 측면 - 조형, 구조와 기능 등 - 을 탐구해 나가기위한 수단으로 디자인 집단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주로 보기(see), 그리기(draw), 생각하기(imagine)의 세 가지 행위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창의적 발상에 도달한다는 이론이 스케치 행위를 창의적 행위로 보는 기반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상호작용을 스케치함에 있어서는 기존의 스케치 행위에 관한 프레임워크로는 창의적이고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설명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기존의 스케치 방식으로는 상호작용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상, 전개, 발전시켜나가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이다. 기초 엔지니어링에 관한 지식이 없는 디자이너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토타이핑 도구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으나, 본 프로토타이핑 도구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아이디어 발상단계에서 스케치 도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을 개발하는 디자이너가 상호작용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전개시키며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스케치 행위를 어떤 매개물을 활용하는 지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틀비츠를 이용한 프로토타이핑 워크샵을 진행하고, 워크샵 진행과정에서 관찰되는 상호작용의 표현 방식을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워크샵은 4인 1조로 20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하여 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워크샵 진행과정 중 아이디에이션과 토론과정은 동영상으로 촬영되었다. 총 5개의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 결과물이 제작되었으며, 좋은 평가를 받은 2개의 작업을 선정하여 팀 내에서 상호작용을 표현하고 논의하는 과정상에서 주어진 재료가 물리적 인터랙션을 스케치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지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물리적 인터랙션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전통적인 제품 스케치 방식은 구조와 작동원리르 표현하는 단계에서 사용되었으며, 인터랙션 아이디어 발상, 전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는 리틑비츠와 같은 물리적 모듈과 모듈의 조합이 주된 표현 수단으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4. 연구분석
5. 연구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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