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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상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성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종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31 - 53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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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행동적 중재 시스템을 가지는 상호작용 로봇을 제안한다. 행동적 중재 시스템은 로봇이 사회성 훈련 요소를 가지는 전제 자극을 제공하고 아이의 행동반응에 따라 로봇의 대응 방향을 결정하는 치료 프로토콜로써 보상, 독려, 그리고 중지모드를 통하여 자폐 아동에 대한 사회적 기능훈련을 강화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로봇은 동작학적 행동과 표시 가능한 훈련 컨텐츠 조합을 통하여 적절할 로봇 자극 원을 구성하며, 정면 얼굴 및 터치 인식 모듈을 통해 아동의 행동반응성의 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구성된 로봇 시스템의 검증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훈련 시나리오에서의 인식 데이터 분석 및 분류 별 비교 평가,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로부터 상호작용 로봇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능 발달에 상당량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행동적 중재 시스템
3.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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