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형 (광운대학교) 김용현 (광운대학교) 최치영 (광운대학교) 우태인 (광운대학교) 김신우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083 - 1,087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카카오톡, 라인 등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해외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의 경우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용에서 카카오톡이 독보적인 상황이다. 카카오톡이 선점 효과를 통해 압도적인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고 사용자의 선택의 폭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사용성 분석의 필요성이 높아 졌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사진 전송과 이모티콘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진 전송 기능의 구조적 효율성에서 차이가 있고, 이모티콘 구조에 대한 선호도가 실제 이용률과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성 분석을 통해 유저 편의를 위한 인터페이스 개선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39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