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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신 (대구대학교) 이준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6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3 - 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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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자활센터 실무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질이 자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자활성과를 높이기 위한 지역자활센터 실무자의 서비스 질 향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자활센터에서 1년 이상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 502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자활성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정서적 측면의 자활의지와 성과만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활성과에서 성별, 연령, 학력수준, 자활사업 참여기간, 기술자격증 유무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건강상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지역자활센터 실무자의 서비스 질과 자활성과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자활센터 실무자의 서비스 질 요인으로 대응성, 신뢰성, 보증성, 공감성 순으로 참여자의 성과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자활센터 실무자의 서비스 질 요인으로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보증성 순으로 참여자의 자활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활사업의 성과는 실무자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지역자활센터는 실무자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역량강화를 통하여 자활성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조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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