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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eon-Bong Lee (Kore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17 - 1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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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제품개발 시의성, 표준화 및 국제신제품시판 시의성간의 관계에 대해 본사-자회사간 협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본사-자회사간 협력이 신제품개발 시의성과 국제신제품시판 시의성간의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본사-자회사간 협력은 표준화와 국제신제품시판 시의성간의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기업에서 본사와 자회사간 긍정적인 관계, 오픈 커뮤니케이션, 정규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경우에는 개발된 신제품이 해외시장에 더욱 빠르게 출시됨을 알 수 있다. 즉, 당초 계획한 시간프레임에서 개발한 제품들이 보다 빠르게 해외목표 국가시장에 출시하는데 본사와 자회사간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협력관계가 중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and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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