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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형 (국립문화재연구소) 임종덕 (국립문화재연구소) 김경수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질학회 지질학회지 지질학회지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1 - 131 (11page)
DOI
10.14770/jgsk.2014.50.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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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공원 해설사를 양성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관람객들의 교육적 만족도를 높이고 지질공원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지질공원 해설사는 다양한 관람객들에게 지질유산(지질명소) 등을 설명하고 안내하는 사람으로 관람객들의 지질공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파악하여 지질공원 해설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국내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지질공원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램객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지질공원 해설사를 차별화하여 모집 양성해야 한다. 둘째, 지질공원 해설사의 전문성을 위해서 실질적인 전시해설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경력 해설사와의 멘토링을 통해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야 한다. 셋째,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 교육은 지질공원과 관련한 기본 지식과 해설 능력에 필요한 기술을 해설사의 수준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심화해가면서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이 효과적일 것이다. 넷째, 현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전문 과정」에 ‘공통 과정’과 ‘현장 실습’을 신설하여, 우리나라 국내 지질공원 해설사가 반드시 이수해야 할 지질공원 관련 기초 공통 이론 과목과 지질공원 해설 및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지질공원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지질공원 해설사의 전문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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