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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unghoon Lee (POSTECH) Younggeun Choi (POSTECH) Hyewon Lee (POSTECH) Wonsup Lee (POSTECH) Taekho You (POSTECH) Myounghwan Ko (Chonbuk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Jongkwan Park (Chonbuk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Minjung You (Chonbuk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Heecheon You (POSTECH)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3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97 - 10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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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노인이나 편마비 환자 등의 균형능력을 평가하고 균형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 기반 물리치료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Background: 기존 물리치료 방법은 단순하고 지루한 동작을 반복 수행하는 것으로서 환자의 재활의지를 저하시킬 여지가 있으므로, 효과적인 물리치료를 위해 치료동기 및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이 요구된다. 기존 균형장애의 평가는 임상의의 주관적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량적 평가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Method: 본 연구는 국내외 선행 연구 조사, 기존 제품 조사, 그리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기존 균형훈련 물리치료 시스템의 문제를 파악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실용성 및 임상효과 측면에서 평가되었으며, 최종 제품 concept이 도출되었다. Results: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능성 게임 기반의 균형훈련 물리치료 시스템 아이디어는 사용성, 만족도, 임상적 활용성, 치료효과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균형훈련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Conclusion: 본 연구에서 개발될 신체균형능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물리치료 시스템은 기존의 물리치료 장비들과 비교하여 치료의 효율 측면에서 우수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가정에서도 치료사 없이 손쉽고 재미있게 자가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 지속적 치료가 가능하다. Application: 제안된 균형훈련 물리치료 시스템 아이디어는 재활의학센터, 요양원, 그리고 가정 등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상용장비로 개발되고 있으며, 시제품이 개발되면 균형장애환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및 임상적 활용성 등이 평가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ethod
3. Results
4. Discus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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