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1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45 - 1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허스트의‘사회적 실제’개념이 우리나라 학교 진로교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사회와 패러다임의 변화는 새로운 진로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진로교육에서다루었던 방식으로는생애 전반에 걸쳐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은 이론적인 지식 대신 경험에 바탕을 둔 실제적 이성을 강조하여 이해보다 경험을 중시한다. 앞으로 진로교육은이해가아닌경험에서시작되어야하며, 그경험은단계별로체계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또한진로교육은‘경험’만큼‘반성적사고’도함양할수 있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
Ⅲ. 허스트의‘사회적 실제’에 기반한 교육
Ⅳ. 허스트의‘사회적 실제’가 진로교육에 주는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389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