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지 김민성 (고려대학교) 오대규 김성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3 - 19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과 대인관계, 그리고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리서치에서 조사한 미디어 인덱스(Media Index) 자료를 바탕으로 2차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1세 이상 64세 미만의 스마트폰 이용자1,964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남성과 여성, 성인 각 집단별로 스마트폰으로 이메일이나 메신저, SN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집단과 비이용 집단 간의 대인관계는 평균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청소년 집단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여부에 따른 대인관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스마트폰으로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수록 이용자의 대인관계에 결과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이러한 대인관계에 대한 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은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376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