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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83 - 1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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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남성/여성의 직업, 취미, 생활습관, 사회경제 제도 등을 바탕으로 한 일정한 성 스테레오타입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성 스테레오타입은 우리의 의식에도, 또한 언어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과거의 남성중심주의 사회에서 비롯된 성 스테레오타입에 의하면. 남성은 지배적, 능동적인 긍정적 특성을, 여성은 수동적, 감정적인 부정적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언어가 세계를 규정한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비대칭적인 성 스테레오타입은 언어에서도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비록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의 입지가 강화되고 페미니즘 운동의 영향으로 많은 성적 비대칭이 사라지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언어에서는 부정적 여성상이 남아있다. 본 논문은 새로운 현상이 가장 빨리 반영되면서 동시에 규범성도 어느 정도 유지되는 대중매체 언어에서 이러한 성 스테레오타입의 표현을 살펴보았다.
여성은 약하고 수다스럽고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반면, 남성은 논리적이고 사회활동을 잘 한다는 스테레오타입은 동물을 통한 비유적 언어수단에서, 그리고 баба로 대표되는 여성의 비유적 표현에서도 여전히 나타난다.
게다가 문법적 여성형 명사가 지니는 부정적 뉘앙스는 여성형 명사의 사용이 비규범적인 것으로 여겨지게 했다. 이러한 특성은 직업 명칭의 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러시아가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하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새로운 직업의 명칭은 외국어에서 차용됨과 동시에, 이 남성형 명사에서 여성형 명사도 자연스럽게 파생되었다. 그러나 남성형 직업명칭 명사가 규범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신조어 직업명칭에서 여성형 명사는 그 능력보다는 외모, 떨어지는 지력 등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께 쓰여 여전히 여성형에 대한 부정적 뉘앙스를 지닌다.
남성/여성의 발화에서도 이러한 스테레오타입은 여전히 발화 전략으로 기능한다. 본 논문에서는 발화동사와 직접화법의 사용정도, 논쟁성을 지니는 소사 же의 사용정도를 살펴보고, 상대방의 이해를 구하는 여성의 발화전략, 남성의 우위 선점적 발화전략을 연결시켜 보았다.
그러나 소통에서는 성뿐만 아니라 나이, 직업, 교육 등의 변수에 따라, 그리고 해당 문맥에 따라 그에 알맞은 수단이 선택된다. 따라서 이러한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차후 필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남성/여성에 대한 스테레오타입과 그 표현
3. 문법적 여성형 직업명칭의 사용
4. 발화 전략의 차이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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