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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姜美善 (ハンバット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 - 14 (12page)
DOI
10.14817/jlak.2014.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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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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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주체적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일본어교육이라고 하는 큰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써, 현재의 초급일본어교육을 주체적학습이라고 하는 새로운 언어교육관의 시점에서 재고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주체적학습의 시점으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관계라고 하는 3개의 교육적요소를 가지고 초급일본어클래스를 분석함으로써, 그 특징을 밝히고 있다.
주체적학습의 시점에서 재고하는 초급일본어클래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초급일본어클래스에서는 어휘, 문형 문법과 같은 언어요소를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인 <언어요소의 목적화>라는 특징이 보였다. 다음으로, 가르칠 교육내용이 미리 정해져 있는 교실에서는 어떠한 교육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형식, 의미의 전수] [정확성을 위한 연습]이 중심인 교사주도형 일제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특징을 <교육방법의 고정화>라고 부른다. 마지막으로, 배움의 장인 교실에서의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성을 살펴본 결과, 언어요소의 목적화, 교육방법의 고정화의 특징을 갖는 교실에서는,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고정화된 교육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앞으로 한국고등교육기관에서 있어서 주체적학습을 위한 일본어교육을 실천해 가기 위한 토대적 연구를 지향한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及び本?究の位置づけ
3. 調査?要
4. 調査結果及び考察
5. おわりに
【참고문헌】
〈요지〉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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