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盧妵鉉 (高麗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1 - 82 (12page)
DOI
10.14817/jlak.2014.39.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일본어(초급)’ 수강생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의 특성을 고찰하고, 수강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대학 ‘교양일본어’ 수강생의 일본어학습 경험의 유무를 살펴보면, 일본어를 처음 배운 학생이 34.1%(85명)로, 학급의 절반 이상이 이미 일본어를 배운 경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교양일본어’를 선택한 수강동기는 다양하지만, ‘다른 외국어에 비해 단기간에 학습하기 쉬울 것 같아서(57명、22.9%)’와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55명、22.1%)’가 가장 많았다.
(3)수강생의 성별, 계열, 일본어학습 경험의 유무에 따른 수업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학년에 따른 외적환경 만족도’와 ‘수강동기에 따른 수업방법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4)‘소극적 동기군’과 ‘적극적 동기군’ 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보였는데, 소극적동기로 공부하는 수강생보다 적극적 동기로 공부하는 수강생의 수업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업만족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수업 초반에 수강생의 동기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수강동기 실태를 파악한 후, 적극적 동기군은 동기 유지와 향상에, 소극적 동기군은 적극적인 동기부여에 각각 주력함으로써, 수업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考察デ?タ及び分析方法
4. 分析と考察
5. 終わりに
【?考文?】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