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정 (수원대학교) 박봉수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05 - 116 (12page)
DOI
10.21184/jkeia.2014.03.8.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K리그 클래식 관중의 관람결정요인에 따라 충성도, 브랜드 이미지, 관람 후 행동 관계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 수원 월드컵 경기장을 직접 찾은 관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 23부를 제외한 277부를 최종자료로 활용 하였다. 수집된 자료분석은 SPSS 16.0 Window Version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16.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관람결정요인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람결정요인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충성도는 관람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이미지는 관람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람결정요인은 관람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람결정요인과 관람 후 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 충성도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관람결정요인과 관람 후 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 브랜드이미지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모형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IV. 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342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