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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문화 더하기 콘텐츠 제1호(창간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7 - 3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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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강력한 문화경쟁력을 가진 나라가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시대이다. 지금까지 패 션 산업은 의복을 제조하는 제조업이라 여겨졌으나, 현대에 들어서 패션은 하나의 문화를 형 성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부가가치 산업, 그리고 문화산업이 국가 경쟁력을 형성하 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산업으로 패션산 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를 관통하는 거대한 트렌드인 글로벌화는 특히 섬유와 패션 산업에서 OEM방식 등으로 다른 어떤 산업에서보다 더 앞서서 폭넓게 진척되고 있다. 우리나 라에서도 세계시장에 우리나라를 알린 대표적 디자이너들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자국을 대표 할만한 세계적인 브랜드가 없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우리가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형성하 기 위해서는 맹목적인 선진국 위주의 글로벌화가 아닌 우리만의 글로벌화 전략 수립이 필요 하다. 그 대안이 바로 글로컬라이제이션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패션산업에서 디자이너 개 개인의 노력으로 한국의 미를 알린 문화외교사절의 역할을 수행했다면 이제는 지역적인 것을 세계로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것을 지역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한 것 이다. 디자이너나 디자이너 브랜드의 노력뿐만 아니라 브랜드 고유의 스토리를 브랜드에 접 목시키며, 국가적인 노력과 언론매체의 마케팅 그리고 국민적인 관심 등이 한께 어우러져야 비로소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패션 강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패션산업에서 나타난 글로벌화 경향
3. 한국 패션산업의 글로벌화 과정
4.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의 필요성
5.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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