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아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1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7 - 1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년제 대학의 1학년 2학기에 가르치는 ‘기초시각디자인’ 과목의 수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스큐드(Skewed)"의 개념 정의 및 기존 학문 및 역사분야에서의 스큐드사고의 수정 사례들, 그리고 현재 스큐드의 수정으로 만들어진 우리 환경이나 디자인된 물건, 그리고 광고에서 사용된 스큐드 수정의 예들을 종합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은 이러한 이론을 근거로 가르친 학생들의 과제 결과물도 함께 제시하여 디자인 발상 방법과 표현하는 교수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응용 논문이다.
스큐드란 개념은 다른 학문들에서 널리 쓰이거나 체계화된 개념은 아니지만 학문을 연구할 때 고정관념을 깨는것은 어떤 분야에서건 중요한 연구의 시도와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본 연구는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내거나 사물을 통찰하는 방법을 배울 때 학생들이 사이즈와 색상, 질감, 위치, 형태의 스큐드된 사고에서 벗어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또한 디자인발상에서부터 아이디어를 보다 쉽게 낼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는 한 가지 교수법으로 제시하였다.
이 교수법 연구는 학생들 스스로 발상할 수 있는 방법의 종류와 접근방법 중 한 가지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정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논문이 스큐드라는 개념을 디자인 교육에 구체적으로 적용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스큐드(Skewed)의 개념
3. 스큐드사고가 수정된 실생활 사례
4. 기초 디자인 수업시 스큐드 개념수정의 접근방법 및 학생 작품 결과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335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