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대전태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1號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43 - 1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동안 사회과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간과하였던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에 대해 규명하고 이를 고려한 새로운 사회과 온라인 토론학습 전략을 제시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육공학 및 교육정보학, 사회교육, 언론 정보학 영역에서의 선행 연구 결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에는 호기심, 흥미, 참여에 대한 부담감, 고립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심리, 정서적 유대감을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 토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긍정적 심리적 특성인 호기심과 흥미, 정서적 유대감은 증진시키되 부정적 심리적 특성인 참여에 대한 부담감, 고립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심리는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사회과 온라인 토론 전략을 모색하였는데 이렇게 수립된 토론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로운 글쓰기에서 논리적 글쓰기로 토론 단계를 구성한다. 둘째, 온라인 토론 기초능력 개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셋째, 비슷한 의견을 가진 동료와의 동조 경험을 제공한다. 넷째, 학습자 주도의 주제선정 과정을 마련한다. 다섯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론 자료를 활용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사회과 온라인 토론학습의 특징과 유의점
III. 사회과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IV.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사회과 온라인 토론학습 전략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329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