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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대 (고려대)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9 - 1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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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문 독서성이 UNESCO와의 협약에 따른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어떠한 특징과 의미를 지니는 가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문 독서성은 한문의 전래 이후 우리식으로 한문을 읽으려 했던 방식을 의미하기에, 역사적 문헌을 통해 그 양상과 특징이 드러난다. 이러한 기록에서 구결과 현토의 방식이 한문을 읽기 위한 방식으로 중시되었으며, 개인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던 읽기의 방식을 균질화시키려 노력했던 양상을 찾아볼 수 있다.
한문 독서성은 한문에 대한 이해가 근간이 되며, 현재도 한문 교육의 과정을 통해 전승되고 있다. 다만 현재는 한문을 소리 내어 읽기 보다는 의미 해석을 중시하고 있기에, 한문 독서성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은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한문 독서성에는 우리의 문자가 없던 시대에 중국의 문자를 우리 식으로 읽으려 노력하였던 전통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 문화의 정체성 및 다양성을 드러내는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무형문화유산’의 의미와 한문 독서성에 대한 적용의 가능성
2. 한문 독서성의 개념과 역사적 의미
3. ‘무형문화유산’으로서 한문 독서성의 문화적 가치와 현재적 전승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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