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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3 - 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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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르여깐뜨 뜨리빠티 ‘니랄라’는 자이샹까르 쁘라사드, 수미뜨라난단 빤뜨, 마하데비 버르마와 함께 힌디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이들 주요 시인의 시에는 ‘나’라는 개인의식에서 나온 힌디 낭만주의의 주요 경향이 약간의 변이와 함께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동시에 각 시인들의 시 세계의 근저에 흐르는 각각 다른 고유한 특성이 있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니랄라가 언급한 시인들과 가장 뚜렷하게 구별되는 점은 낭만주의 시와 공존하는 사실주의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낭만성과 사실성의 공존이 그의 시문학에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힌디 시사에서 낭만주의 시인으로서 니랄라의 위상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이를 밝히기 위해 먼저 그의 삶과 시 세계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사로즈-스므리띠」(사로즈-기억)의 텍스트 분석을 토대로 이 작품에 나타난 개인성을 중심으로 한 낭만성과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 사실성, 낭만성과 사실성의 상호 양면성 그리고 형상화에서 낭만성과 사실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로즈-스므리띠」(사로즈-기억)를 분석 대상작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이 작품이 딸의 죽음이라는 극히 개인적인 사건을 다룬 점에서 낭만주의 시의 핵심적인 특징인 자기표현’이 잘 드러나 있지만 다른 한 편 딸의 죽음에 대한 시인의 현실인식에서 나온 사실성도 두드러져 이 글의 주제와 부합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기
Ⅱ. 니랄라의 삶과 시 세계
Ⅲ. 「사로즈-스므리띠」(사로즈-기억)에 나타난 낭만성과 사실성
Ⅳ.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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