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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태민 (KAIST) 주건욱 (KAIST) 조계춘 (KAIST) 박창민 (드림이엔지)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한국암반공학회 학술대회 및 세미나 자료집 2014 한국암반공학회 춘계 총회 및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25 - 12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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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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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한정된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다양한 지하공간과 지하교통로가 요구된다. 기존의 화약을 이용한 암반 굴착공사는 발파진동에 의해 많은 피해를 야기시킨다. 특히 도심지에서의 발파진동은 주변 건물에 균열을 발생시키고 주변 지반을 침하시키기 때문에
상당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 기존의 화약을 이용하는 발파공법은 기계적인 굴착 공법에 비해 경제적이기 때문에 기존의 발파공법을 이용하면서 진동 저감을 위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마재 워터젯 절삭 기술을 이용하여 인공적인 자유면을 굴착 계획선을 따라 생성하고 암반 발파를 실시하였다. 발파 진동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현장과 유사한 조건에서 스무스 블라스팅(smooth blasting) 공법을 대조군으로 설정하고 실험을 실시하여 진동결과를 획득하였다. 실험결과 연마재 워터젯을 이용한 인공 자유면 생성은 암반에서도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발파진동은 기존의 스무스 블라스팅 공법과 비교하여 절반 정도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계획선에 생성된 인공 자유면에 의해 여굴과 미굴이 최소화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마재 워터젯을 이용한 암반발파는 굴착시 발생하는 진동저감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굴착 공법보다 다양한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공사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현장실험 준비 및 실험방법
3. 현장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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