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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nzhela Tsoy (Incheon National University) Ki-Dong Le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03 - 11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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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주식 시장 참가자들의 여러 기업 공시에 대한 다양한 지능적인 반응의 차이점과 거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00년01월부터 2012년 09월까지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을 된 기업과 3가지 공시를(무상증자, 유상증자, 신규 시설 투자) 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장 참가자들이 무상증자와 유상증자 공시일 경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신규 시설 투자일 경우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시장 거래량은 긍정적인 사건 전에 급격히 증가하며 모든 그룹의 참가자들의 매수가 활발히 이루어진다. 부정적인 사건일 경우에 기관 참가자들만 활발한 매수 행동을 보여준다. 종합적으로, 기관들은 모멘텀 전략을 보여주며, 개인과 외국인들은 반대투자전략을 보여준다. 본 논문의 합축성도 논의했다.

목차

1. Introduction
2. Empirical studies
3. Research approach & used data
4. Empirical Results
Reference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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