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93 - 113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별에 따른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국의 120개 고등학교에서 표집된 고등학생 1,279명(남학생: 593명, 여학생, 686명)이었다. 최종 수집된 자료들은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및 다집단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 변인들 간의 상관은 유의하게 정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내재적 동기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과 수업참여가 완전 매개하는 모형이 부분 매개하는 모형보다 더 적합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결과, 학습전략이 수업참여, 수업참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남학생의 경우에는 내재적 동기가 학습전략을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내재적 동기가 학습전략, 그리고 학습전략과 수업참여를 이중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를 논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314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