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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54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01 - 220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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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전통적 교육패러다임이 창의성 함양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재고하려는 의도를 지닌다. 먼저 교육패러다임의 유형에 대한 기존 범주화가 지닌 한계를 지적하고, 다음으로 창조경제 담론에서 주목해온 창의성 개념에 대한 정리를 시도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전통사회에서의 교육 형태와 방식이 탈현대사회에서 강조하는 창의성 함양에 시사해주는 바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구 근대화의 산물로서 지배해온 전문화 교육패러다임에 기초한 관료제적 교육과정보다는 오히려 탈교과적이며 비정형화된 교육형태와 현장경험에 기초한 암묵지 중심의 교육방식이 창의성 함양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탈현대사회의 인재교육과 더불어 요청되는 창의성 함양을 위해서 성찰적 탐구 교육패러다임은 전문화 교육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한데, 전통적 교육패러다임으로부터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명의 전환기의 창의성 교육
2. 교육패러다임의 유형화 문제
3. 창의성 개념의 사회구속성
4. 전통적 교육패러다임의 특성과 창의성 함양
5. 탈현대사회의 인재교육을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Foreign language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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