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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화영 (전북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5 - 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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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라 옥자 켈러는 1.5세대 한국계 미국인 소설가이다. 1997년에 발표된 『종군위안부』는 작가의 삶의 터전인 하와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에 구체적인 공간 묘사는 모녀관계에 있는 아키코와 베카의 이야기에 사실성을 부여할 뿐 아니라 자서전적인 성격을 갖게 한다.『종군위안부』는 크게 두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축은 한국계 미국인으로서의 <베카>의 이야기이고 다른 한 축은 종군위안부이자 디아스포라로서의 <아키코> 의 이야기이다. 교호적인 이중 서술 구성은 ‘죽음과 탄생’을 통해 단단히 얽혀 있는데, 이 구성은 갈등관계에 있는 모녀가 화해하는 과정을 드러내는 중요한 소설적 장치이다. 첫 장인 1장과 마무리 장인 18장에 <베카>가 서술주체로 나서고 그 안에서 <아키코>와 <베카>가 교호적으로 서술주체로 등장하는 서사적 배치는 아키코의 사회적 고통들을 드러내면서 화해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하나의 전략에 해당된다. 김순효-아키코-브레들리 아키코라는 삼중의 이름이 나타내듯 일본 제국주의 사회에서 종군위안부 아키코는 여성/조선인/피지배자/수인(환자)이라는 위치에 있는 다중적 고통의 피해자였으며 미국 이주사회에서는 열등한/동양인/여성/소수자로서 갖가지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이름 없이 죽은 종군위안부들의 흔적과 목소리까지 담아낸『종군위안부』가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것은 국민국가의 틀 속에 있는 ‘우리’의 특권이 종군위안부의 고통과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의 기억이 종군위안부 할머니들의 기억과 연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숙고하게 했다는 점이다. 요컨대『종군위안부』는 ‘우리’가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과 기억을 연대하는 집합적 기억의 통로가 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기억, 사회적 연계망의 접점
3. 고통, 폭력의 다층적 구조
4. 목소리 찾기, 해방적 글쓰기의 근원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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