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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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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강형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철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2卷 第4號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98 - 30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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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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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ssinger의 방법을 기반으로 양력선 방법을 지면효과를 고려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확장하였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가로세로비 10의 타원형 날개와 인간동력항공기 날개에 대해 지면효과에 의한 공력성능 변화를 예측하였다. 날개가 지면에 가까워질수록 날개의 와류강도는 약간 증가하지만 내리흐름은 크게 감소한다. 인간동력항공기 날개의 경우에 날개가 지면에 가까울수록 양력은 증가하여 높이가 2m 에서 양력계수는 지면효과를 받지 않을 때보다 5% 증가한다. 유도항력계수는 날개가 지면에서 스팬길이 높이에 있을 때에 지면효과가 없을 때보다 10%감소하고 높이가 2m 이면 55% 감소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계산 방법
Ⅲ. 계산 결과 및 토의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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