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댄스스포츠의 소비자가 어떤 필요성과 목적으로 관심을 가지는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보유하여 댄스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매력을 충분히 발산하여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더 높여 대중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댄스스포츠의 다양한 참여자(동호인, 선수, 관람자 등)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한 수각 요인간의 독립성을 위해 요인회전 해법을 사용한 후 요인점수를 이용한 군집분석으로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댄스스포츠는 남성보다 여성의 참여도가 더 높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참가 인원이 많아지는 특성이 있는데, 선수 집단만이 라이프스타일요인 중 건강과 자기과시를 중시하고, 나머지 집단은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유행, 실천, 개성모험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것은 스포츠 마케팅 시장에 있어서 지금까지는 소외된 대상이었던 여성과 노년층이 수면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며, 이들이 스포츠 시장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스포츠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기준으로 상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