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나 (중앙대학교) 임영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론적?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국내 청소년의 진로개발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연구자들에 의해 1차로 구성된 척도의 구성요인과 측정문항의 내용타당도를 청소년 진로관련 전문가 12명이 검증하였고, 그 결과 3개 영역, 9개 하위영역, 6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청소년 602명의 자료를 6:4의 비율로 추정표본(363명)과 검증표본(239명)으로 분할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의 1차 문항분석으로 45개의 문항이 변별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자기이해, 진로계획 및 준비 영역은 각각 3요인, 14개 문항으로, 진로탐색 영역은 3요인, 13개 문항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 및 1차ㆍ2차ㆍ3차 요인모형의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 전체의 요인구조는 3개 영역, 9개 하위영역, 41개의 측정 문항으로 확정되었으며, 척도의 구인타당도 및 교차타당도가 입증되었다. 넷째, 수렴타당도 검증을 병행하여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재차 확인하였고, 다섯째,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함으로써 최종 청소년 진로개발역량 척도를 완성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