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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7 No.2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71 - 180 (10page)
DOI
10.15187/adr.2014.05.110.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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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과 목적 19세기말 도입된 자동차는 충격과 감동의 물결을 일으키며 점차 일상의 사물로 자리 잡았다. 자동차는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행동 패턴을 바꾸고, 삶의 욕구에 깊이 관여하며 다양한 의미를 형성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근대기 자동차를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적 인식에 관해 살펴보는 것이다. 근대는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출발하는 지점이며, 이러한 출발점은 오늘날 자동차 디자인과 문화의 독특한 특성을 결정짓는 밑바탕을 이룬다.
연구 방법 근대기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여,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광고나 기사를 수집하고 사회문화 해설서 등 선행 자료를 참고하였다.
연구 결과 처음으로 국내에 들어온 자동차는 일부 한정된 계층에서 이용하는 물건이었고, 따라서 계층과 결부된 상징적인 성격을 강하게 지녔다. 자동차는 생산과 제작, 운행 등 현실적이며 물질적인 기반이 결여된 경성에서 서구의 문명 담론에 몰입된 의식의 형성에 깊이 관여했다. 상류층은 자동차를 서구의 첨단 문물로 수용하며, 권력과 신분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기호이자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과시적 아이콘으로 이해했다. 즉 자동차의 본래 기능과 분리된 상징적 가치에 과도하게 집중했다.
연구 결론 자동차가 일상 사물로 정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이와 같은 시각은 해방 후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디자인의 발전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적 틀을 이루었다. 이러한 연구는 오늘날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자동차 디자인과 산업 발전의 기초를 이룩한 초기 역사의 정립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자동차의 국내도입과 용도
3. 주요 도입 차량
4. 자동차를 보는 사회적 인식과 태도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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