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운 (동아대학교) 정보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비전수립과 코칭의 장점을 접목한 비전수립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은 이형국의 ‘인지적 정보처리접근 중심 진로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구성 단계는 ‘코칭 대화모델’에 기반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초등학교 고학년 13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직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는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의 사후검사 점수가 유의미하게 상승되었음을 볼 수 있었고, 진로성숙도 역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 검사 점수가 유의미하게 상승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시된 비전수립 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잠재력 발견과 가치관 탐색을 도모하는 본 프로그램은 아동 개인의 능력 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추구하는 오늘날 진로교육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