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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숙 (경기대학교) 정태욱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13 - 1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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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학생들이 직업세계로의 진입에 필요한 취업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진로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문대학생의 취업효능감 증진을 위한 진로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의식조사, 취업효능감 증진프로그램의 효과 등의 연구에서 제안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며, 진로사정, 진로포부, 직업정보획득, 면접기술, 전공선택확신, 직업선택확신 등으로 구성하였다.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은 사전수업(온라인 20분), 본 수업(전문가 특강 2시간), 사후수업(상담교수의 조별집단상담 1시간) 등으로 진행하였으며 한 학기 16주 정규수업(교양 2학점)으로 운영하였다. 진로교육과정에 대한 효과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먼저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사전-사후 취업효능감 향상 효과 검증 결과 통제집단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집단 3개 모두 취업효능감 점수가 사전보다 사후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전문대학생의 진로성숙, 자기정체감, 합리적의사결정 수준별 취업효능감은 높은 집단이 보통이나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의사결정 유형별 취업효능감은 합리적 의사결정 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나타난 결과로 전문대학생 취업효능감을 높이는 데 진로인식에 바탕을 둔 진로교육과정의 방법적 변화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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