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실 (명지대학교) 이은경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91 - 2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롱 흥미검사의 일반직업분류(General Occupational Themes: GOT)와 기본흥미척도(Basic Interest Scales: BIS)의 요인구조가 1994년판 미국 스트롱 흥미검사에서 제시하는 요인구조와 합치되는지를 한국 대학생 집단에서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의 한 4년제 대학교 신입생 3,1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트롱 흥미검사 자료에 대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 대학생 집단에서 GOT-BIS의 요인구조는 2001년판 한국 스트롱 흥미검사에서 제시하는 GOT-BIS 요인모형과 합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시 동일한 자료를 가지고 최대우도법에 따른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BIS의 일부 척도들이 스트롱 흥미검사 GOT 구조와는 다른 코드에 속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한국 대학생 집단에서는 스트롱 흥미검사의 GOT와 BIS의 요인구조가 미국판 스트롱 흥미검사의 요인구조와 일치하지 않음을 뜻한다. 따라서 한국 대학생 집단에서 BIS 상에서의 개별 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목화하는 방식이 서구 문화권의 유목화 방식과 다를 수 있으며 향후 한국 내담자를 대상으로 스트롱 흥미 검사를 해석할 때 GOT와 BIS 척도의 해석에서 문화적 차이점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3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