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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애 (광운대학교) 심호규 (사과나무상담센터) 조현주 (성균관대학교) 한종숙 (적십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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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구조화된 REBT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소재의 한 대학에서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할당하여 실험집단에 비구조화된 REBT 집단상담을 2시간씩 9주 동안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질임을 확인하였으며 비구조화된 REBT 집단상담 실시 후에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P<.05) 증가하였음을 비모수검증인 Wilcoxon signed-rank test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반면에 비교집단은 변화가 없었다. 또한 의사결정유형에서도 비구조화된 REBT 집단상담을 받은 실험집단의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에서도 비모수검증인 Wilcoxon signed-rank test를 통하여 유의미한 변화(P<.05)가 있었지만 의존적 유형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대학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해 진로태도 성숙과 합리적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진로태도 성숙과 합리적 의사결정에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기능적 사고가 내재되어 있으며 이를 다루고 있는 REBT 집단상담이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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