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청소년패널 중학생 5차년도 표본 데이터를 SPSS 12.0와 AMOS 5.0을 사용하여 부모의 관심 및 대화, 자아효능감,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명확하게 밝혀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X²=67.637, df=31, p=.000, NFI=.979, TLI=.963, RFI=.963, IFI=.988, CFI=.988, RMSEA=.036으로 각각 산출되었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밝혀졌다. 이는 자아존중감의 기대가 수행 간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있어서도 자아효능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선행연구 결과와도 일맥상통한 결과이다. 둘째, 부모의 관심 및 대화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 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연구결과 밝혀졌다. 이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형성된 학생이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교육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이다. 넷째, 자아존중감과 부모의 관심 및 대화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다. 이는 부모가 애정 어린 양육을 하고 자녀와 친밀한 상호작용적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에 아동 및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자아효능감이 높다는 의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3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