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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김선문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강건우 (국립환경과학원)
저널정보
한국기후변화학회 한국기후변화학회지 Journal of Climate Change Research Vol.3 No.4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59 - 27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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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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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자동차의 에어컨은 보조 부품 중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장치이다. 국가별 자동차 CO₂ 저감 대책에는 고효율 에어컨 기술 적용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에어컨 가동으로 추가되는 CO₂ 저감 전략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에어컨 가동 CO₂ 평가 방법은 각국별로 개발단계에 있다. 자동차 에어컨 가동시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자동차의 주행모드뿐만 아니라, 온도, 습도 등 환경조건에도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형 자동차의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CO₂ 배출량을 다양한 주행모드와 온도 및 습도 조건에서 평가하였다. 시험차종간 비교 가능한 에어컨 가동 CO₂를 산정하기 위해서 시험 중에 발생하는 온, 습도 편차에 대해 특정 조건으로 보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적용하였다. 평가 결과, 고효율 에어컨 기술이 적용된 시험자동차들은 약 50%의 에어컨 가동 CO₂ 저감효과가 나타났다. 자동차 배출 CO₂ 대비 에어컨 가동 CO₂의 비율을 고려하였을 때 고효율 에어컨 기술 적용으로 상당한 CO₂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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