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박성덕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언어교육이 올바르게 도입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요인을 제시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998년에서 2012년에서 2012년 사이 발표된 국내 관련 연구 54편을 대상으로 동질성 검정 후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언어활동의 효과크기는 1.14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또한 범주형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차이를 분석한 결과 그림책 활동 유형, 언어능력 유형, 그림책 특성 및 유형, 연령에 따라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처치기간, 출판연도 등의 연속형 조절변인과 효과크기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메타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출판연도에 따라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언어활동은 유아들의 언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은 다양한 독립, 조절, 종속 변인들에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변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을 개발하려는 유아 교육현장의 노력이 필요함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1556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