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리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24 - 540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기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질 검사는 학부모가 설문에 응답하였고,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리더십은 담임교사와 부담임 교사가 응답하였다. 연구대상은 8곳의 유치원 만 3-5세 유아 333명이다. 유아기질 및 교사-유아 관계, 유아리더십을 검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도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고, 이를 근거로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cheffe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공차(Tolerance),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 상관계수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기질은 규칙성, 활동성, 지속성, 적응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사-유아관계는 친밀관계, 의존관계, 갈등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리더십은 목표달성능력, 인간관계능력, 통솔력, 재창조능력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아의 기질중 적응성, 지속성은 유아의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 관계에서는 친밀관계와 의존관계가 유아의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리더십 발달에는 기질 면에서 상황변화에 잘 적응하고 안정된 성향과 교사-유아 관계에서 친밀하고 의존적인 관계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55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