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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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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환 (서울시립대학교) 김상순 (서울시립대학교) 이춘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725 - 7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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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에서 중소기업근로자(임 ? 직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교육훈련프로그램 중 총 37개 과정(총 757명)에 대한 교육훈련 전이(현업적용도)수준과 결정요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특히,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과 이론적 · 실무적 확장 가능성을 살펴보고, 교육훈련 전이 결정요인(determinants)이 실무적으로 확장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 특성, 개인특성, 조직특성의 3가지 범주로 나누고, 3가지 범주 각각에 해당하는 하위요인을 변수로 설정(현업적용설계, 메타인지, 지속적 학습문화)하였다. 분석방법으로 교육훈련 전이 효과와 결정요인에 대한 정량적 ? 정성적(SCM: Success Case Method) 분석을 실시하였고, 실증분석에 있어 다수준 접근방법(Multi-Level Approach)에 따른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Linear Model)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육훈련프로그램(과정수준)의 ‘현업적용설계’, 개인적특성요인(개인수준)으로 ‘메타인지’, 조직특성요인(조직수준)으로 ‘지속적 학습문화’는 모두 교육훈련 전이(현업적용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업적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설계 시 학습자가 교육받은 것을 업무에 적용할 능력을 가지도록 설계함이 중요함은 물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배경지식과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활용 ? 통제할수록 기업 내부적으로 교육기회에 대한 배려, 재정적 자원, 시간적 투자, 장비와 도구 등의 지원을 학습자들이 인식할수록 교육전이 효과성은 더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기업현장 니즈(Needs)분석과 개인수준별 난이도를 고려해야 하며, 교육프로그램 자체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조직특성 분야에 대해서도 교육 당사자들의 사전 ? 사후 피드백과 충분한 소통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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