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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2호 (2014년 여름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25 - 370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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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자아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를 구체화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했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자아를 유형화할 수 있는 이론적 관점을 제시한 연구는 아직 찾아보기 힘들다면, 이 연구는 어빙 고프먼(Erving Goffman)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아에 대한 관점들을 토대로 자아의 유형화를 시도하고 그 커뮤니케이션적 함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고프먼에 따르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연극적 자아에는 서로 다른 자아의 모습들이 나타난다. 이 연구는 고프먼의 관점을 토대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아를 ‘자아추구적 자아’, ‘상호작용 의례적 자아’, ‘자기관리적 자아’로 구분하고 그 특징들을 설명했다. 또한 이런 자아의 유형화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적 함의를 가지며, 인터넷 공간에서의 소통적 자아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파악해 보았다. 이를 통해 21세기 인터넷의 새로운 상호작용 환경에서 개개인의 자아가 결정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그 효과에 관한 연구를 확장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로서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가 갖는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고프먼 이론을 적용한 인터넷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3. 고프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아에 대한 관점
4.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
5. 맺음말: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의 커뮤니케이션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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