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대영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9 - 20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동의 한류 실태를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알아보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이란, 터키, 이스라엘 등 중동 6개 국가의 언론이 2000년부터 2013년7월까지 보도한 한류 가사 489개를 현상, 성공이유, 효과, 문제점 등 4개의 틀로 분석했다. 중동의 한류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K팝, 영화, 드라마가 주도하면서 관광, 한국어, 태권도, 음식 등 다른 장르로 확산되고 있었다. 한류의 성공이유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의 문화개방과 육성정책, 한국 문화산업계의 치열한 경쟁, 문화적 근접성, 콘텐츠의 우수성, 정보통신기술 발달, 부족한 중동의 문화콘텐츠 등 6가지 요인이 분석되어서 다른 지역의 성공 이유와 유사했다. 한류의 성공효과는 한국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개선, 한국이 문화강국이라는 이미지 형성, 한국에 대한 관심 증가, 한국 경제발전에 기여, 중동 젊은이들의 문화적 국제화 신장, 중동의 문화산업 육성 필요성 인식 등 6가지이었다. 중동 언론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한국 이미지 상승, 경제발전 등의 효과 이외에도 한국을 문화강국으로 인지하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중동에서 한류는 아직 경제적 효과로는 많이 이어지지 않아서 한국상품 구매단계에는 못미치고, 아직 한류 파생상품 구매 단계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럼에도 한류는 중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어서 중동의 한류는 더욱 대중화되고 뿌리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중동 언론에서는 비판적인 기사가 매우 적어서 혐한류, 항한류의 분위기는 아직 없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 의해 제기된 한류스타의 자살사건, K팝 가수 육성과정과 불평등 계약, K팝 콘텐츠의 문제점 등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류 현황과 중동의 한류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900-001704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