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이랑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김연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49 - 2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낮은 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을 인지, 동기, 행동전략으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를 바탕으로 환경적 변인을 포함한 각 변인 간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동기전략과 행동전략의 관계에서 인지전략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학습부진학생중 층화표집을 통해 1069명을 표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전략과 행동전략의 관계에서 인지전략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둘째, 동기전략과 행동전략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의 학습부진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700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