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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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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희 (아주대학교) 김진숙 (한양사이버대학교) 정선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6권 제2호 (통권43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41 - 27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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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체계를 파악하고 향후 실천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총 96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여 분석하였으며, 사례관리 체계 현황을 조직, 서비스, 사례관리자, 클라이언트 요소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요소에서는 전담조직을 대부분 갖추고 있으나 전담직원이 있는 경우는 적었으며 사례관리 이외의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서비스 요소에서는 가정방문을 통한 접촉, 복지관내 연계가 가장 많았고, 정신건강과 직업 서비스는 현재 제공되는 수준과 필요한 수준 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지적되었다. 사례관리 수행의 어려움으로는 업무과중으로 질적인 사례관리의 어려움, 대상자의 무력감, 자원의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셋째, 사례관리자 요소에서는 팀장과 팀원이 업무비중 절반 이상으로 담당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대부분 1급 자격이 있으나 경력은 비교적 짧았다. 관장과 부장은 자문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았다. 넷째, 대상자 요소에서는 등록 수에서 큰 편차를 보였고 명확한 분류체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사회복지관 사례관리 모형구축을 위한 기능 연계, 조직 체계변화, 대상자 정의, 수퍼바이저 교육, 자원 개발 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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