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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
[표지]
[1. 고령사회와 고령운전자]
경남은 2015년경에 고령사회, 2024년경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함
경남의 고령인구 연평균증가율은 3.4%, 고령 운전면허소지자 연평균증가율은 11.5%
[2. 고령운전자와 교통사고]
1) 경남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2) 경남 시군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3. 일본의 고령운전자 교통안전을 위한 대표사례]
1) 고령운전자 표지(高齡運轉者 標識, 실버마크) 제도
2)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주반납(自主返納) 제도
[4. 결론 및 시사점]
경남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사고 보다 사망자 발생확률이 2배 높음
함양군을 제외한 모든 시군에서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음
일본 고령운전자 표지(실버마크) 제도의 의무화는 법률만 공포하고 실제 시행은 보류함
일본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주반납 제도가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 중
경남은 고령운전자 표지(실버마크)와 운전면허증 자주반납 제도를 병행해서 실시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주반납 제도의 핵심은 실효성 높은 대체교통수단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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